NEWS

더 나은 내일과 더 건강한 미래를 위해 노력합니다.

News & Notice

애니젠-에이조스바이오, 신규 펩타이드 약물 사업화 상호 협약 체결

작성일 : 2023.08.19

조회수 : 891

라이브러리 구축, 제조 생산·분석, 신약 개발 등 협업 체계 구축

애니젠·에이조스바이오가 신규 펩타이드 약물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사업화 상호 협약(MOU)을 맺었다. [그림=애니젠]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애니젠이 에이조스바이오와 신규 펩타이드 약물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사업화 상호 협약(MOU)을 맺었다. 


애니젠은 펩타이드 바이오 소재(산업용·의약용) 생산 및 아미노산·펩타이드 기반의 글로벌 혁신 신약을 개발하는 펩타이드 전문 회사로, 독자적인 펩타이드 합성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 유일의 펩타이드 우수 제조 시설(GMP)을 보유하고 있다.


애니젠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펩타이드 원료 의약품 및 신약 개발 CDMO 사업과 함께 에이조스바이오가 구축한 인공지능(AI) 모델을 이용한 세포 투과 펩타이드와 에피토프(항원결정기)의 제조 생산 방면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수 있다. 


AI를 이용한 펩타이드 탐색 모델을 구축한 에이조스바이오는 세포 내 소기관 표적 가능한 여러 펩타이드를 발굴해 개념 검증을 마쳤으며, 핵산 전달 능력이 뛰어난 펩타이드 기반의 약물 전달체도 보유하고 있다. 양사는 장기적으로 펩타이드 라이브러리 구축, 펩타이드 제조 생산 및 분석 그리고 펩타이드 신약 개발 등 다양한 형태의 협업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애니젠은 최근 자체 신약 개발 파이프라인 가운데 하나인 ‘당뇨·비만 치료용 신규 이중 작용제(Dual agonist) 펩타이드(AGM-217)’의 비임상 독성 시험을 추진하는 등 신약 개발 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AGM-217의 비임상 시험에 소요되는 비용은 산업통상자원부의 바이오헬스 연구 개발 사업을 통해 지원된다. 


한편 펩타이드 의약품은 고분자 단백질 의약품 대비 제조 원가가 낮고, 저분자 화학합성 의약품보다 약물 대사에 따른 생체 부작용이 적어 전 세계 의약품 시장에서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차세대 약물 분야로 평가받고 있다.


출처 : 이뉴스투데이(https://www.enewstoday.co.kr) 

https://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9939